거친 신체놀이(Rough-and-Tumble Play)와 사회적 두뇌발달

우리 집의 두번째는 어린 시절 몸을 이용하고 거칠게 놀기를 좋아하는 아이였습니다.다니던 유치원에서 따로 보호자 상담을 받아야 할 상황에 되고,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이 막아야 할 문제 행위인지 우리 아이들만의 특성인지 일반적인 자연스러운 성장 발달 과정인지에 대해서 여러 면에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결론적으로 아이에게 맞는 교육 기관과 교육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유아 교육의 본질은 “놀이(play)”라고 할 정도로 놀이가 중요합니다.최근 개정 누리 과정에서도 “놀이 중심”을 강조하지만 실제로 어떤 형태로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것 같아요.특히 디지털 학습 프로그램을 놀자고 조합하고, 기존의 놀이와 그 모양이 크게 바뀌었습니다.특히 기관에서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놀이의 주체가 유아가 아니라 교사 주도 및 교구재 중심으로 또는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과제 중심의 놀이 형태를 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것이 아이들을 위한 바로 그”놀이”요?정말 어떤 놀이가 아이들에게 필요한지, 원래”놀이”이 갖고 있던 의미와 뿌리와 함께 유아 발달, 뇌 과학, 심리학과 관련된 자료를 보려고 합니다.유년 시절의 놀이는 모든 문화에서 발생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놀이는 1) 거친 신체 놀이(rough-and-tumble play)2)사물 놀이(object play)와 3)가상 놀이(pretend play)이 있습니다.이런 놀이가 진화하고 거친 신체 놀이(Rough-and-Tumble play)과 사물 놀이(Object play)이 진화한 것은 게임(game)이며, 가상 놀이는 소설의 진화 형태로 보는 학자들도 있습니다.그 발전, 진화 과정을 함께 보고 싶습니다먼저 거친 신체 놀이가 갖는 의미부터 시작해서 봅시다.

러프앤텀블플레이와사회적뇌발달( https://journals.sagepub.com/doi/10.1111/j.1467-8721.2007.00483.x 부pellis2007.pdf )

[Abstract요약]사회적 놀이(Social play), 즉 타인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는 어릴 때 간단히 알 수 있는 특징이다.인간이 아니라 동물의 사회적 놀이, 특히 겉으로는 경쟁적으로 보이는 거친 신체 놀이(rough-and-tumble play), 싸움 놀이(play fighting)는 모든 형태의 놀이 중에 가장 많이 연구되었다.수십년 간 연구 끝에 실험실 쥐의 싸움 놀이에 대한 연구자들은 포유류의 뇌에서 이런 행동의 발현을 조절하는 신경 메커니즘의 기초를 정리했다.또 쥐 놀이 조직 발달 및 신경 제어에 대한 이해는 전쟁 놀이에서 얻은 경험이 어떻게 뇌의 조직적 변화, 특히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영역에 이어질지를 조사한 모델을 제공했다.

거친 신체 놀이는 사소한 것, 위험하게 보이는 일도 있고 그 결과 많은 학교에서 이를 없애기 위해서 노력했다.그러나 거친 신체 놀이는 어릴 때 반복되는 특징이며 여러 연구에서 그런 놀이에 참여할 사회적 능력의 척도와 관련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물론 놀이와 사회적 능력 사이에 인과 관계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특히 쥐를 사용한 하한 실험 작업을 통해서 인과 관계를 제의하고 이와 관련됐을 가능성 있는 메커니즘을 특성화하기 시작했다.다만 전쟁 놀이는 공격 대상과 전술 모두 심각한 싸움과는 다르다.[용어] 거친 신체 놀이/Rough-and-tumble playRough-and-tumble playis climbing, wrestling, rolling around andeven play fighting.등산, 레슬링, 구르기, 또 싸움 놀이( 싸우는 척 하는 놀이)까지 포함합니다.Rough play develops strength, movement and social skills. It’s also fun!힘과 움직이는 사회성을 발달시킵니다.또 재미 있습니다!Play fighting is different from real fighting. In play fighting, children smile and laugh.싸움 놀이는 실제 싸움과는 다릅니다.놀이의 싸움에서 아이들은 웃고 웃어요.예)Play chasing games. 추격 게임 Wrestle. 레슬링 Have a tickle war on the couch.간지럼 Growl like animal or a monster and pretend toeat your child. 동물이나 괴물처럼 짖는 Go outside for a piggyback ride. 나무 말 타기

THE BENEFITS OFPLAY놀이의 유익한 어린 시절 또래와 못 놀 성체 쥐는 정서적, 인지적 결함이 많다.그 중 가장 두드러진 점은 다른 쥐의 접근에 대한 과잉 방위 같은 사회적 문제와 섹스 같은 협력적 만남과 먹이를 지키기 위한 경쟁적 만남으로 사회적 파트너와 움직임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일이다.[실험]네덜란드 연구-한마리의 성인 수컷이 지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다수의 오스 및 다수의 암컷 군중을 포함한 쥐의 사회 조직을 이용[조건]수컷의 일부는 함께 사육되고 전쟁 놀이할 기회가 많고 일부는 고립된 채 사육된 전쟁 놀이할 기회가 없었다.[결과 1]이 연대와 함께 자란 쥐들은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으면 우두머리 수컷의 공격이 줄것을 빠르게 학습.마찬가지로 쥐들이 앉는 플랫폼이 있어 우두머리 수컷과의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무리에 배치했을 때 사회적으로 사육된 쥐들은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플랫폼에 머무는 방법을 빨리 배웠다.[결과 2]놀이를 빼앗긴 쥐들은 계속 우리 속을 돌아다니며 더 심각한 공격을 받았다.또 놀이가 부족한 쥐들은 플랫폼을 대피소로 활용하지 못 했다.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성[결론]놀이가 부족한 쥐는 새로운 사회적 만남에 의해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전략을 채용하는 것이 질색이다.그래서 쥐의 경우 어릴 때 놀이에 참여할 기회는 인지 및 정서적 능력뿐 아니라 사회적 능력의 발달에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실험 2]한쌍에서 사육됐지만 서로 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망으로 막다 맞고 자란 쥐, 직접적인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싸움할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인지적, 사회적 결함[결론] 어린 쥐(청소년)놀이 전의 경험은 정상적 발달에 중요한 요소.[놀이 content조사]공격과 방어 전술을 조직, 잦은 역할 반전을 가져오는 어린 쥐에게 새로운 신체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파트너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신체 구성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어린 쥐 놀이 패턴은 독특한 Q: 어린 시절의 독특한 싸움 놀이 패턴이 정상적 발달을 촉진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이유는?A:고립되어 사육된 쥐는 사회적으로 관련된 모든 행동 패턴을 수행할 만하지만 자신의 움직임을 상대방의 움직임을 적절히 조절 능력이 손상되면서 상대의 위치에 의해서 자신의 몸의 방향을 제대로 조정할 수 없다.-파트너의 움직임에 맞추어 자신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의 결여-외부 세계에 대한 그런 무감각은 일반적으로 정서적 및 인지적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는 기초가 될 가능성이 있다:움직임의 발달과 인지 발달과 관련성에 관한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

THE BENEFITS OFPLAY 놀이의 유익한 어린 시절 또래와 놀지 못한 성체 쥐는 정서적, 인지적 결함이 많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른 쥐의 접근에 대한 과잉방위 같은 사회적 문제와 섹스 같은 협력적 만남이나 먹이를 지키기 위한 경쟁적 만남으로 사회적 파트너와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실험] 네덜란드 연구 – 한 마리의 성인 수컷이 지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다수의 수컷 및 다수의 암컷 군집을 포함한 쥐 사회 조직 이용[조건]수컷 일부는 함께 사육되어 싸움놀이를 할 기회가 많았고, 일부는 고립된 채 사육되어 싸움놀이를 할 기회가 없었다. [결과 1] 또래와 함께 자란 쥐들은 웅크리고 움직이지 않으면 우두머리 수컷의 공격이 줄어드는 것을 빠르게 학습. 마찬가지로 쥐들이 앉을 수 있는 플랫폼이 있어 우두머리 수컷과의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무리에 배치했을 때 사회적으로 사육된 쥐들은 플랫폼으로 이동해 플랫폼에 머무는 방법을 빠르게 배웠다.[결과 2] 놀이를 빼앗긴 쥐들은 계속 우리 안을 돌아다니다가 더 심각한 공격을 받았다. 또 놀이가 부족한 쥐들은 플랫폼을 피난처로 활용하지 못했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생성[결론] 놀이가 부족한 쥐는 새로운 사회적 만남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서투르다. 따라서 쥐의 경우 어릴 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인지 및 정서적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능력 발달에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실험2] 한 쌍으로 사육되었는데, 서로 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그물로 칸막이하여 자란 쥐, 직접적인 사회적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싸움을 할 기회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인지적, 사회적 결함[결론] 어린 쥐(청소년기)의 놀이전 경험은 정상 발달에 중요한 요소.[놀이의 content 조사] 공격과 방어 전술을 조직, 잦은 역할 반전을 가져와 어린 쥐에게 새로운 신체 움직임뿐만 아니라 파트너와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신체 구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린 쥐의 놀이 패턴은 독특 Q: 어릴 적 독특한 싸움 놀이 패턴이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이유는?A: 고립되어 사육된 쥐는 사회적으로 관련된 모든 행동 패턴을 수행할 수 있지만, 자신의 움직임을 상대방의 움직임과 적절히 조정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상대 위치에 따라 자신의 몸의 방향을 올바르게 조정하지 못할 수 있다. – 파트너의 움직임에 맞춰 자신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 부족-외부 세계에 대한 그러한 무감각은 일반적으로 정서적 및 인지적 스킬을 개발하지 못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 움직임 발달과 인지 발달 사이의 연관성에 관한 증거가 증가하고 있다.

[CONCLUSION결론]-싸움 놀이 경험과 사회적 역량의 상관 관계 the correlation between experience in play fighting and social competence in humans-전쟁 놀이 중에 얻은 경험이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이 있다.There is a mechanism by which experiences accrued during play fighting can improve social competence.-인간도 어릴 때 전쟁 놀이 경험이 인과적으로 사회적 역량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socially competent children)정도 싸움 놀이를 더 많이 하는 게 아니라 싸움 놀이가 사회적 능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s://21erick.org/column/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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